본문 바로가기
  • 목공방 미르의 가구이야기
미르의 가구이야기/책과 도면 그리고 테크닉

[본문스크랩] 경첩에 대하여(최종회)

by 백주현[미르] 2007. 11. 30.
표면부착형 경첩
문의 앞쪽에 바로 부착할수 있는 형태의 경첩으로 경첩홈을 팔 필요가 없다는 점이 장점이겠읍니다. 주로 미국의 시골 가구들에 많이 쓰인 경첩입니다. 우리들의 전통가구에도 모양은 다르지만 표면 부착식 경첩들을 볼수 있읍니다.
H-L hinge의 경우 쌍으로 판매되는 것으로 위쪽 아래쪽에 부착되는 경첩이 대칭되는 모양입니다.
나비경첩은 모양이 나비를 닮은 형태로 만들어져 있읍니다.
Strap hinge에 경우 넓이가 큰 문을 지탱하는데 유용한 경첩입니다.

아래사진은 hafele에서 나오는 H 형태의 경첩입니다. 이런 형태의 경첩은 문틀이 좁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경첩입니다.

H 형 경첩을 부착한 상태입니다.

심을 사용하면 문을 정확하게 고정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는 사진입니다.


피아노경첩
피아노경첩은 butt hinge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경첩홈을 만들 필요는 없읍니다. 나사못이 여러개 사용되며 butt hinge에 비해 강합니다. 그래서 장난감 박스같이 주의하지 않고 다루는 박스에 쓰일경우가 많읍니다. 경첩을 박스크기에 맞게 잘라 사용하는데 박스크기에 비해 5cm정도 적게 잘라서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Knife hinge또는 pivot hinge
모양이 구부렸다 폈다하는 칼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 헤펠레에서는 pivot hinge라고 부르고 있읍니다. 피봇힌지는 현대적인 가구들에 자주사용되고 있읍니다.
보통 2가지 모양을 볼수 있는데 축이 중앙에서 벗어난 아래쪽것이 270도 가량 문이 열리게 되어 있읍니다.



설치방법입니다. 정확한 위치에 표시한후 경첩이 들어갈 홈를 파주어야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offset hinge에 경우 문틀이 케비넷에 밖으로 나와 있느냐 들어가 있느냐에 따라 열리는 각도가 달라진다는 설명을 하고 있읍니다.

숨은 경첩
말그대로 경첩이 보이지 않읍니다. 두가지 종류의 시진이 있는데 경첩이 들어갈 자리를 라우터나 드릴을 이용해서 파주어야 합니다.


Soss hinge를 테이블에 적용한 예

드릴을 이용해서 구멍을 파준후 경첩을 삽입하는 형태입니다.


싱크대 경첩
흔히 싱크대 문을 달때 쓰는 경첩으로 장착후에도 미세한 조정이 가능한 경첩입니다. 워낙 많이 사용하는지라 모양도 다양하고 나오는 곳도 많은 종류입니다.


특별한 모양의 경첩
Lift off hinge - 경첩이 서로 분리되는 형태로 국내에서도 몇가지 볼수 있는데 가격이 비싼편입니다. 경첩이 쉽게 분리되기 때문에 문을 수리시 유리할것 같읍니다.

Flodback hinge 또는 neuform hinge 라고 부리는 경첩입니다. 270도가 열리게 되어 있으며 국내에도 270도가 열리는 경첩들이 몇종류 있는데 만족스럽지 못한 모양들을 하고 있읍니다. 아래쪽에 있는 경첩은 헤펠레 등에서 구할수 있읍니다.

헤펠레 제품사진입니다.

Self supporting hinge - 흔히 재봉틀선반에서 볼수있는 경첩입니다.


이 외도 다양한 형태의 경첩들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으나 이정도만 알아도 가구를 만드는데 어느정도 도움이 될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