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목공방 미르의 가구이야기
미르의 가구이야기/책과 도면 그리고 테크닉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

by 백주현[미르] 2007. 7. 8.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

1. 개념
폭넓은 의미에서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이라고 하나 이 말은 단순한 용어정의로 이 개념을 이해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평생 디자인'으로 잘 알려져 어린이, 성인과 노안들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과 상품 창조를 추구한다. 이러한 환경과 상품은 정상인뿐 아니라 일시적 장애를 포함한 모든 장애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2. 유니버설 디자인의 4가지 원리

1) 기능을 지원하는 디자인 (Supportive Design)
기능상 필요한 도움을 제공해야 하고, 그러한 도움을 제공해 주는 데 있어서 사용자에게는 불필요한 어떠한 부담도 야기시켜서는 안 된다.
2) 수용 가능한 디자인 (Adaptable Design)
상품이나 환경이 다양하게 변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3) 접근 가능한 디자인 (Accessible Design)
접근 가능성이란 장애물이 제거된 상태를 의미한다. 유니버설 디자인과 ADA의 경우, 장애물은 심적인 것 물리적인 것을 말한다. 접근 가능한 디자인은 공간과 설비를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용할 수 있게 재고해 보는 것이다.
4) 안전한 디자인 (Safety-Oriented Design)
안전한 디자인은 건강과 복지를 증진시킨다.
이것은 개선적이며 예방적인 것이다. 그러나 안정성에는 물리적인 위함을 극복하는 것 이상의 것이 내포되어 있다. 안정성은 또한 심리적인 복지, 소속감, 자기 평가와 자기가치 등을 수반한다. 어떤 환경은 물리적인 것과 심리적인 것이라는 두 측면에 영향을 주므로 디자인은 둘 다를 추구하여야 한다.
안전한 디자인은 물리적, 심리적 위험을 자각하고 다룰 수 있어야 한다.

3. 유니버설 디자인의 다른 이점들
1) 경제적인 디자인: 한 개인의 장애만을 위해 상품과 환경을 만드는 데 초점을 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특정 상품이 아닌 기존 상품을 활용하여 다른 방식으로 유용화시키고 그런 상품이 모든 사람에게 유익한 것이 될 수 있도록 표준화시키는 것에 초점을 둔다.
2) 심미적으로 즐거움을 주는 디자인: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상품을 이용, 심미적으로 쾌적한 환경을 요구하는 개개인 모두에게 즐거움을 주는 상품이어야 한다.
3) 시장성 있는 디자인: 상품은 개발되어 제공될 것이고 환경을 새로이 만들어지거나 개조되어 사회적으로 격리되어 왔던 사람들에게 제공됨에 따라 변화하는 개인적 요구에 충족하고 장애인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주거 환경을 많은 사람들이 원함에 따라 이런 기회를 제공하는 상품과 환경에 많은 돈을 소비할 것이다.

4. 유니버설 디자인과 노인 인구
앞으로 30년 이내에 은퇴 계층으로 구성된 노인 인구는 직업 인구 100명당 42명의 성인으로 구성된, 총 인구의 약 24%에 다다르는 수준까지 꾸준히 증가할 것이다. 그리고 거기에는 법적투쟁을 하면서 은퇴한 연령의 개개인들이 노동 인력으로 돌아가려는 성향이 있다.
이들의 작업장에서의 요구사항들이 편의를 필요로 하므로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생산품과 환경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5. 유니버설 디자인 전략
취학 전 아동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아동이 자신의 생활환경에 대해 느끼는 태도, 느낌과 지각은 그들의 감정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장소성과 공간에 대한 소유감은 아동이 있는 주거공간 디자인 시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된다는 사실을 여러 연구에서 지적하였다.
취학 전 아동을 위한 공간계획 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기준이 있다.
아래의 리스트는 유니버설 디자인 환경계획 시 아동의 요구를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해 준다.
1) 좋은 위치 : 친절한 이웃과 사귈 수 있고 안전한 놀이환경을 경험함으로써 다른 어른들 에게 대한 신뢰감을 발달시킬 수 있는 안전한 곳을 고려한다.
2) 프라이버스와 영역성 :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발견할 수 있는 자신만의 공간을 계획.
3) 개인화와 수납공간 : 그림, 작문, 귀중품과 취미활동 등 정체감을 기를 수 있는 개인 물 품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을 계획한다.
4) 안정성 : 복지감과 외부 침입자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환경. 5) 바닥 공간 : 대근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약한 가구와 장식품이 없는 개방 공간.
6) 가구 : 아동의 인체 발육단계를 고려한 내구성 있는 가구를 배치.
7) 욕실 : 안전해야 하고, 청소가 용이, 고정물은 아동의 독립성을 키울 수 있도록 스케일을 고려.
8) 사회적 공간 : 친구와 놀 수 있는 공간 제공.
9) 조명 : 안정성을 보장하고 여러 활동들을 하기에 적합한 조명. 손에 닿은 곳에 조명 조절기를 둔다.
10) 바닥재 : 청소가 용이, 내구성이 있고,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는 위함이 없는 표면.
11) 유지관리 : 내구성이 있고, 청소가 용이하고, 인체에 무해한 표면과 재질을 선택.
12) 심미성 : 시각, 청각, 촉각적인 자극이 있고 밝은 색상과 다양한 잘감을 제공.
13) 외부공간 : 놀이터는 안전성과 심미성을 고려한 놀이공간.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 아동들이 책임감 있고 독립심 있는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해주며 평생 건강한 삶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해 준다.

6. 유니버설 디자인 전략
노인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노인을 위한 주거 환경에는 안전, 건강, 편리함, 편암함,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독립(환경에 대한 심리적인 내적 통제감을 제공하는 형상)을 보장하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Brown과 Davis(1992)에 의하면, 노인을 위한 주거 디자인은 여덟 가지 "기회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1) 사회화
2) 성장과 발전
3) 이동
4) 여가와 문화적 행위
5) 작업
6) 통신
7) 건강과 휴식
8) 개성의 표현
이러한 9대 기회 요소들을 부합하게 하고 보충해 주는 것들은 Boschetti와 Inman에 의해 개발된 25개의 유니버설 디자인 기준이다.
1) 최고의 위치 : 거주지는 교통, 좋은 환경, 믿을 만한 의료 시설, 교육적이고 여가적인 기회 등에 가까이 위치.
2) 프라이버시 : 공적, 사적 공간들은 분명히 분리.
3) 개성화 : 개인적인 아이템 등을 전시하는 지역들이 제공되어 개인의 역사를 반영하는 것을 가질 수 있게 함.
4) 영역성 : 거주지는 자신 소유의 영역을 통제할 수 있다는 느낌을 주도록 디자인.
5) 안전 : 환경은 침입자들로부터 안전해야 하고, 증가된 약점으로 인해 생기는 일종의 두려움을 없애 주는 관심 있는 이웃들이 가까이 있어야 한다.
6) 바닥 면적 : 가구의 주요 아이템을 수용하기에 충분한 공간이 주어져야 한다.
7) 거실이나 가족실 : 머리 받침대가 있는 안락한 의자를 포함, 테이블은 전화, 독서대, 그리고 다른 취미나 필요에 의해서 마련된 좌석 옆에 위치.
8) 식사 시설 : 하나의 별개 장소는 물론, 부엌에 식사할 여유 공간이 있어야 한다.
9) 부엌 : 잘 조직되고 접근하기 쉬운 수납장, 안전한 기기와 장치, 그리고 충분한 작업대 공간을 포함.
10) 침실 : 전화와 독서대를 잡기 위해 침대와 의자 측면에 있는 테이블과 함께 안락한 침대와 의자를 포함.
11) 화장실 : 커다란 통행 구역(휠체어와 보행기를 위한 공간), 안전한 손잡이, 좌판이 있는 샤워대, 청소가 용이한 표면, 접근이 용이한 수납장, 누구라도 실 안에 갇혀있자 않도록 보장해 주는 문의 움직임, 청결을 위한 비데, 그리고 높이가 조절되는 변기 시트로 디자인 되야 한다.
12) 세탁시설 : 세탁기와 건조기는 사용법을 읽기 쉬운 접근 가능한 높이에 위치.
13) 오락과 취미를 위한 장소 : 레크리에이션을 통한 관계와 사회적 관계를 수용하기 위해 융통성 있는 공간.
14) 충분한 수납공간 : 개인 소유물, 세간 비품, 사적인 기념물을 위한 공간.
15) 조용한 공간 : 읽기, 쓰기, 또는 휴식을 위해 원치 않는 배경 소음이 없는 장소가 디자인의 일부가 되어야한다.
16) 조명 : 적당한 조도는 접근이 용이한 콘센트와 제어장치가 있고, 발이 걸려서 넘어지지 않도록 익스텐션 코드 없이 제공.
17) 온도 조절기 : 읽고 사용하기 쉬운 제어장치가 달린 적당한 난방, 냉방, 그리고 환기 시설이 제공.
18) 바닥 : 논슬립 바닥 처리되고, 쉽게 유지 관리되고 내구성 있게, 그리고 넘어질 우려가 있는 느슨한 러그가 없도록 하는 것이 안전을 위해 중요.
19) 계단 : 가능한 곳에는 계단과 단을 제거한다.
20) 유지관리/청소
21) 창문 : 최소한 하나의 창은 자연과 이웃을 향한 전망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22) 전시 구역
23) 옥외공간 : 외부 공간에 앉아 즐길 수 있는 즐거운 전망이 있는 장소는 매우 중요하다.
24) 미학 : 밝은 색채, 다양한 질감, 그리고 감각적 자극을 위한 디자인이 요망.
25) 적용 능력 : 수입이 제한되어 있을 것이므로, 하우징은 예산 한정치 내에서 선택되어야 할 것이다.

출처 : http://blog.daum.net/designer-ksh/6737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