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목공방 미르의 가구이야기
미르의 가구이야기/책과 도면 그리고 테크닉

[본문스크랩] 경첩에 대하여 (첫번째)

by 백주현[미르] 2007. 11. 30.
목공 잡지를 보다보면 정말 다양한 종류의 경첩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되지만 실제로 사용할수 있는 경첩은 한정되어 있고 구할수 있는 경첩마저도 질이 떨어지는 놈들이 많은 실정입니다. 그래도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는게 재미있을것 같아 정리를 해보았읍니다.

경첩의 종류
Butt hinge -흔히 쉽게 볼수있는 경첩입니다 . 장착하기 쉬울것 같지만 경첩이 들어갈 홈을 파야한다는 문제에 봉착합니다.
홈을 파는 것은 끌이나 트리머 또는 라우터등을 이용해서 하시면 됩니다. 저는 트리머를 이용하고 있읍니다.
아래사진은 경첩의 위치를 표시해주는 사진입니다.

수공구나 라우터를 이용한 홈파기 입니다. 라우터 이용시 지그와 모티싱비트가 있으면 좀더 수월하게 작업할수 있읍니다.

그런데 경첩은 어느게 좋을까? 아래 그림을 보면 위쪽 경첩이 질이 떨어지는 경첩인데 질이 떨어지는 경첩은 직각이나 수평이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고 드릴사용시 정확성이 떨어져 결국은 정확한 위치에 장착되지 않는 문제를 유발할수 있읍니다. 다음으로 어느정도 크기의 경첩을 고르면 좋을까요? 아래쪽 그림을 보면 문틀에 홈을 파고 남은 나무 두께가 3mm정도는 되는 경첩을 고르라고 되어 있읍니다. 또는 문틀전체가 들어가는 너비의 경첩을 고르면 될것 같읍니다. 추가적으로 경첩의 중심축과 문틀과는 약 0.8mm간격을 유지해야 한다는 내용도 있는것 같읍니다.


그리고 어는 위치에 다는게 바람직 한지도 모를수 있는데 밑에 사진에서 그 해답이 있읍니다.
경첩의 위치는 위아래 문틀과 일치하게 위치하는게 보기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위아래 문틀이 너무 얇은 경우는 어떻게 할까? 이런때는 보기좋고 기능적으로 좋은 위치로 문의 상부와 하부로 부터 각각 사용하는 경첩 크기만큼 떨어지거나 경첩의 중앙이 문의 위아래로 부터 약 75mm이내에 위치하도록 하면 좋다고 합니다. 아래쪽 그림을 보시면 이해 되실겁니다..

경첩을 설치할때는 경첩용 들릴 비트를 이용하면 정확하게 나사구멍을 뚫을수 있겠읍니다. 나사못은 일차적으로 철로된 것으로 박아주고 뺀후 최종적으로 황동으로 된 나사못을 박아주게 됩니다. 처음부터 황동재질로 된 나사못을 박아주어서 나사못이 망가져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나사못이 경첩구멍이상으로 튀어나오게 될때가 있는데 이때는 카운터싱킹비트를 이용해서 나사 구멍을 맞추어 주게 됩니다. 튀어나온 나사못 머리는 보기도 싫고 경첩의 작동에도 문제가 될수 있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