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목공방 미르의 가구이야기
미르의 가구이야기/미르의 나무이야기

천연건조의 잔적

by 백주현[미르] 2007. 10. 25.

천연건조의 잔적

잔적전 재제목의 보호
날씨가 고온인 경우 갓 제재된 재목은 곧 균과 해충의 침해를 받을 수 있고 만약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할렬과 스프리트가 일어나기 쉽다.
그래서 간이 방부처리를 실시하여 재목을 보호하고 재목을 빨리 쌓아서 병충해를 예방한다.
주요한 약제는 수은제와 염소화 페놀(chlorinated phenols)을 들 있으나 환경적 고려에 따라 변화 될 수 있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표면수분을 신속히 건조시키거나 엔드코팅을 실시하는 것이다.
건조할 재목은 수종, 두께와 길이, 변재와 심재, 품질별로 분류하는 것은 건조시간의 조정과 건조손상의 예방 등 건조효율을 제고하고 잔적의 편의를 도모한다.
제목의 분류시는 분류장비(sorting equipment)를 쓰면 관리비가 줄어든다.


잔적의 종류
수평적(水平積)과 경사적(傾斜積)
수평적(flat pile)은 잔목을 용하면서 재면이 수평이 되도록 쌓는 방식으로서 평적이라고도 부른다.
경사적(pitched pile)은 잔목을 사용하면서 재면이 약간 경사지게 쌓는 방식으로서 경사는 1/50~1/10 정도로 한다.
경사적의 전면은 하부에서 상부로 1/12 정도의 전면경사(forward pitch)가 되게 쌓는다. 전면 경사는 손으로 쌓을시에 실용적이다.
이들 방식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비교적 균일한 건조가 가능하다.




수직적(垂直積)과 앤드 랙킹
수직적(end stacking)은 건조할 판재에 잔목을 끼워가면서 거의 수직방향으로 세워 쌓는 방식이다.
앤드 랙킹(end racking)은 자목을 사용하지 않고 막대기로 받쳐서 판재를 서로 엇갈리게 해서 X형으로 세워 쌓는 방식이다.
이들 잔적은 수평적과 경서적에 비하여 신속한 건조가 가능하여 청변은 줄어드나 상하부간에 함수율차이가 크고 할열 또는 틀어짐의 피해가 잘 나타나는 결점도 있다. 그리고 수평적과 경사적에는 두 사람의 작업원이 필요하나 수직적에는 한사람으로도 할 수 있고 작업시간도 약 1/3로 단축된다.



삼각적과 사각적
삼각적(crib pile)은 잔목을 사용하지 않고 목재의 끝부분 재면이 서로 접촉하여 삼각형으로 쌓아 올리는 방식이다.
사각적은 잔목을 사용하지 않고 목재의 끝부분 재면이 서로 직각으로 쌓아 올리는 방식이다. 이들 잔적은 비교적 신속한 건조가 가능하다.



계단적(階段積과) 교호적(交互積)
계단적은 잔목을 사용하면서 재장이 긴 재목은 잔적하부에 쌓고 재장이 짧은 재목일수록 상부에 쌓는 방식이다.
교호적(staggered stacking)은 비교적 두꺼운 재목을 쌓을때 잔목을 사용하지 않고 건조할 재목 사이 인접한 재간 공간위에 재목을 쌓는 방식이다.



층적(層積)과 실적(實積)
층적과 실적은 잔적내부의 공간 유무에 의해 나누어진 것으로서 층적(open pile)은 재목의 재면이 잔목에 의해 분리되어 공간을 갖도록 쌓는 방식이다.
이와는 달리 실적(solid pile)은 잔목을 사요하지 않고 재목의 모든 재면이 서로 접촉하도록 쌓는 방식으로서 잔적내는 수평공간과 수직공간이 없다. 또한 재목의 폭 방향으로 세워서 재면이 수직이 되도록 하고 서로 접촉하도록 쌓는 것을 에지 스택킹(edge stacking)이라 한다.
층적은 천연건조시에 널리 사용하는 것이며 실적은 건조재의저목 또는 운재중에 사용한다.

박스적(box pile)
주로 수평적과 경사적에서 잔적의 전면과 후면이 평면이 되도록 해서 잔적의 외형이 상자모양으로 되게 쌓는 방식이다.
동일한 재장의 재목은 쌓기가 편리하다. 재장이 틀릴 경우 긴 재목은 잔적의 측면에 짧은 재목은 잔적내부에 몇 개를 연결해서 배치한다.
복스적과는 대조적으로 잔적의 전면과 후면의 재목이 돌출하여 평면이 되지 않게 쌓는 방식을 논박스적(non-box pile)이라 부른다.
박스적은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논박스적에 비교하여 균일한 건조가 가능하고 할렬과 틀어짐 등의 건조결함이 적다.
논박스적은 통풍이 균일하지 않고 돌출된 재목은 할렬과 틀어짐이 생기기 쉬우나 적재비용은 적게든다.

수적(手積)과 기계적(機械積)
적재수단에 따라 구분되는데 수적(hand-stacked pile)은 사람 또는 잔적기(elevator)을 이용해서 재목을 기초위에 쌓는 것을 말한다.
기계적(machined-stacked pile)은 기계적인 수단에 의해 재목을 기초위에 쌓는 것을 말한다.
후자에서는 포크리프트 트럭(fork lift truck)과 크레인등이 사용된다.

기타
이밖에도 철도침목, 굉목, 단척물(短尺物)등을 건조하기 위한 특수한 적재방식이 있다.
침목의 잔적은 큰 각재를 건조할 때 통풍관계와 노천에서 강우후의 배수등을 고려한 특수한 방법이라 하겠다.
또한 별도의 주비된 잔목을 사용하지 않고 건조할 목재 자체를 잔목을 사용하여 재목을 분리하면서 ?릿?방식을 자체잔목잔적(self-stacked pile)이라 부르고, 이 잔적의 너비는 건조할 재목의 길이와 같다.
활엽수재의 디멘존(dimension)과 철도침목은 흔히 이러한 전적을 실시한다.
이상과 같이 잔적의 종류는 다양하나 수평적과 박스적이 대표적인 것이다.


-출처 : 한국 목재신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