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목공방 미르의 가구이야기
미르의 가구이야기/미르의 나무이야기

천연건조의 장단점

by 백주현[미르] 2007. 10. 29.

천연건조의 장단점

천연건조의 정의
천연건조(air drying, natural drying)란 생재 또는 기타 목제품을 천연건조장에 쌓아 자연의 대기조건에서 말리는 것을 말한다.
천연건조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세계 도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천연건조에서는 항상 천연건조효율(air drying yard)을 고려해야 한다.
※ 천연건조효율 : 건조에 소요되는 노력, 시간, 자본에 있어 최소비용으로 생재를 기건함수율 수준까지 건조하는 과정의 효력을 말한다.


천연건조의 장점
천연건조는 기후, 입지조건, 수종등이 알맞으면 경제성이 매우 크다.
천연건조는 인공건조와 비교할 때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다.

① 특별한 건조장치가 필요없기 때문에 시설비용과 작업비용이 적다. 넓은 부지와 간이한 시설이 필요하나 열기건조시설보다 적은 자본이 요구된다.
② 열에너지가 절약된다. 천연건조와 열기건조를 병용할 경우 천연건조에서 제거된 함수율 1%당 열기건조시에 건조재 보오드 푸트(board foot)당 50-80B.t.u의 열에너지가 절약된다. 열기 건조실의 용량은 수만 보오드 푸트에 달하기 때문에 천연건조의 건조도에 따라 열에너지 절약효과는 크게 달라진다.
③ 작업이 비교적 간단하며 특수한 건조기술이 덜 요구된다.
④ 열기건조의 예비건조로서 효과가 매우크다.
즉 제재직후 고함수율 제재품을 직접 열기건조하며 여러 가지 문제점이 수반한다. 따라서 사전에 예비건조를 실시하면 보다 균일한 최종함수율을 얻을수 있고 건조결함을 예방하며, 열기건조실 능력을 보완하고 건조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제재직후의 제재품은 초기함수율의 차이가 심할 뿐만 아니라 이들 제재품의 건조속도는 목재의 무게와 열기건조실의 위치에 따라 건조속도가 달라질 수 있어 균일한 최종함수율을 얻기 어렵다.
따라서 열기건조 전에 천연건조를 실시하면 초기함수율의 변이가 적어서 보다 균일한 최종함수율을 얻을 수 있다.
⑤ 천연건조에서도 자유수는 쉽게 건조되므로 섬유포화점까지 또는 함수율 25%까지 천연건조를 실시한 다음 열기건조를 실시하면 한정된 열기건조실의 능력을 보완하여 보다 많은 재목을 건조할 수 있다.


천연건조의 단점
① 천연건조는 건조소요시간이 길다.
② 기건함수율 이하로 건조할 수 없다.(통상 건조도 12~15%)
③ 기후(온도, 습도, 강우량, 광선, 바람)와 입지 등 자연조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④ 넓은 장소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천연건조는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는 목재의 수송, 저목 및 사용중에 일어날 수 있는 곰팡이, 변색, 썩음 등의 피해 예방과 또한 목재를 건조하지 않고 옥외용으로 사용할 때 예상되는 수축량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천연건조장의 종류
실외건조장(air drying yard) : 천연건조에 주로 사용되는 건조장
가열시설이 없는 실내건조장 : 귀중재 건조에 유리하고 전조결함의 예방과 비교적 저함수율까지 건조 할 수 있다.

천연건조장은 입지를 잘 선정하는 것이 선결문제이고 건조성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일이다.
입지조건
....① 재목을 쌓을 수 있는 충분한 부지가 있는 곳
....② 바람의 접근이 용이하고 햇볕이 잘 드는 곳
....③ 배수가 잘 되는 곳
....④ 운재의 편리를 우해 목재 가공공장 근처인 곳
....⑤ 평지 또는 완만한 경사지 일 것
....⑥ 변색 및 부후균 발생의 근원이 되고 공기이동을 방해하는 잡초나 나무 부스러기 등 오
........물이 없을 것

이밖에도 천연거조장의 입지는 습지를 피하고 약간의 고지가 좋다.
입지의 모양과 방향에 따라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즉 정방형의 부지보다 장방형의 부지가 더 좋고, 남북으로 향한 긴 부지보다 동서로 향한 긴 부지가 더욱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바람이 입목과 건물 등 유사한 방해물에 의해 차단되지 않고 또한 화재위험이 없어야 한다

출처 : 한국목재신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