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목공방 미르의 가구이야기
미르의 가구이야기/책과 도면 그리고 테크닉

아동용가구에 대하여

by 백주현[미르] 2007. 5. 27.

부모들의 대다수는 처음 학부형이 될 때 몹시 뿌듯하다고 말한다.
아이가 유치원에 들어갈 때도 기쁘고 설레지만 초등학교에 입학할 즈음엔 한결 가슴이 벅차다는 것이다. 그런 만큼 아이가 처음 사용하는 가구를 소홀히 생각한다는 것은 말도 안되고, 더구나 요즘은 핵가족화로 자녀들도 많이 출산하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하나뿐인 우리아이의 방을 이쁘게 꾸며 주고 싶은 건 모든 부모들의 마음일거라 생각한다.

최근 국내업체에서도 성장단계에 따라 책상의 높이나 상판의 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이 나왔고 수입책상도 등장, 인체공학적 기능을 강조한 제품들도 나오고 있다.
아동 책상의 경우 겉모양만 보고 사거나, 기왕 사는 것 중고생 때까지 쓰라며 큰 걸 고르는 수가 많지만 첫 책상은 학습 자세와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만큼 신중하게 골라야 한다. 의자 또한 마찬가지다. 책걸상이 몸에 맞지 않으면 신체 발달에 문제가 생기는 건 물론 시력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책상이 높거나 의자가 맞지 않아 발이 바닥에 닿지 않으면 안정감이 떨어지는데 다 발 저림 현상이 생길 수 있다고도 한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겨냥한 가구는 전체를 함께 사용하거나 따로따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기능성과 자유로운 연출성, 안전성, 내구성 , 어떤 환경에도 적응하는 적합성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에 수명이 길며 필요에 따라 배치를 바꾸거나 보완하기가 용이하다.

그에 따라 요즘은 함께 크는 '시스템 가구'가 인기다.
앙증맞고 예뻐서 덜컥 샀다가는 아이가 부쩍 크는 바람에 몇 달 쓰지도 못하고 쓸모가 없어지기 쉽다. 최근엔 이런 고민을 덜어주는 시스템 가구들이 나와 가구를 보다 오래 쓸 수 있게 됐다.
넓어지는 평수에 따라, 커가는 아이들 키에 따라 가구가 같이 자라는 것으로 가구들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연결이 가능하다.
높낮이가 조절되는 의자와 책상은 기본이고, 길이를 1m까지 늘릴 수 있는 침대도 있다. 침대를 수납장이나 미끄럼틀과 연결해 놀이터로 만들 수 있는 제품도 있다.
아동용 시스템 가구의 장점은 가구끼리 연결해 오래 쓸 수 있다는 것에도 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2층 침대 모양이지만 아래를 비워놓은 벙크침대(로프트 침대)는 침대아래쪽 공간에 수납장이나 침대 하나를 수직으로 엇갈리게 끼워 넣을 수 있다.물론 침대 두개를 포개 2층 침대로도 쓸 수 있다.
이를 통해 수납공간을 넓이는 효과를 가져왔다.
또 책상 다리에 바퀴(캐스터)를 달아 이동이 가능하게 했다.
이는 "부모가 공부를 가르치거나 방을 꾸밀 때 손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또 환경 친화적인 원자재 사용으로어린이에게 무해한 무독성 페인트의 사용이나 원목 등을 이용하고있고, 어린이 가구 디자인이 우선 안정적이고 편안한 느낌을 주기 위해우리 고유의 분위기 및 특성을 살려 소비자에 친근감 유도, 다양한 제품과 칼라의 선택 제품의 차별성 및 친근감 유도를 위한 파스텔 칼라 도입한다.
그래서 색은 밝고 부드러운 또 아동에게 친밀감과 함께 산뜻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크고 작은 장난감 및 책 등을 쉽게 정리할 수 있는 다양한 수납공간과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예쁜 손잡이로 아동들이 친숙감을 갖도록 아기자기한 모양들로 꾸며진다. 안전성을 위한 모든 모서리 부분 라운드 처리 또 손이 문틈에 끼지 않도록 홈 부분이 막혀있는 안전경첩을 사용하는 것도 특징의 하나이다.

아동가구란?
아동가구는 0세에서 13세까지의 연령층이 사용하는 가구이며 일반 성인가구와는 다르게 어린이들의 정서와 환경, 성장 등 많은 면이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의 안전성을 중시하여야 하며 학습이나 방에서 의 생활시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가구 선택을 하여야 한다.

- 아동가구는 아동이라는 특수한 계층이 사용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디자인과 색상 등도 고려해야 하지만 안전성을 먼저 고려한 제품인지도 확인해야 하며 무엇보다도 아동가구 전문회사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안전성을 위한 고려
- 아동들의 부산한 움직임과 왕성한 활동력으로 가구와 부딪치어 잦은 상처를 입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구의 모서리가 심하게 각이 지어 있거나 날카로운 가구보다는 둥글게 처리되어 있어 시각적으로도 안전한 가구의 선택이 좋다.
- 옷장이나 이불장의 경우 아동이 문짝에 매달려 장난을 치는 경우가 있으므로 문짝을 지지하는 경첩이 튼튼하고 다른 가구보다 좀더 많이 달려 있는 튼튼한 가구 선택이 좋다.

색상을 위한 고려
- 또한 색상의 경우 너무 자극적인 칼라나 무채색보다는 부드러운 파스텔톤이나 백색이 좋다. 전체적인 아이방 꾸미기에 있어서 가구에서의 색상 강조보다는 큐션, 벽걸이 장식등 기타 장식물로 아이의 상상력이나 감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칼라를 선택하고 가구에서는 무난한 칼라의 선택이 좋다.
- 가구에 있어서 지나친 광택의 표현은 제품의 품질력과 상품력을 떨어뜨릴 뿐만이 아니라 아동의 시각적인 정서에도 좋지 않는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너무 무광택의 가구인 경우 쉽게 오염에 노출이 되어 청소가 용이하지 않으므로 유광과 무광의 조화가 적절한 유광 70%와 무광 30%의 광택 비율의 제품이 좋다.

마감 및 도장상태를 위한 고려
- 모든 제품의 마감상태가 깔끔한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특히 도장 제품의 경우 일반 락커페인트는 내구성이 약하므로 쉬 떨어지거나 변색의 우려가 있어 피하는 것이 좋고 폴리우레탄 페인트로 마감한 제품이 내구성과 내화학성이 좋아 마감강도가 강하여 주위의 충격에도 칠이 벗겨지지 않으며 오염이 잘 타지 않아 청소도 용이하다. 아동들이 지내는 방이며 어린아이의 경우 입으로 빨 수도 있으므로 일반 페인트보단 꼭 무독성페인트를 사용한 제품을 선택하여야 한다.

기능성 및 실용성
- 아동방의 경우 대개 안방이나 타 방에 비해 비교적 작은 반면 다양하고 많은 양의 물건들을 수납해야하고 아울러 아동들의 무한한 활동량을 위한 놀이공간도 확보해 주어야 하는 두 가지의 상반된 기능을 만족시켜야 한다.
그래서 많은 가구보다는 효율적인 수납기능을 가진 가구의 적절한 배치가 필요하다.

아동가구 선택의예
옷장의 효율적 선택
- 대개 아동옷장의 경우 성인 것의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것(대개 2자나 2자 반)이 많이 출시되어 비효율적이어서 피하는 것이 좋고 비교적 3자 이상이나 적어도 3자정도(폭 90cm)의 것을 선택하고 옷장 내부에는 옷을 걸 수 있는 옷봉과 선반이 함께 있는 것이 좋고 내부나 외부에 2개 이상의 서랍이 있어 다양한 옷을 수납할 수 있는 옷장의 선택이 좋다.

서랍장의 효율적 수납 이용
- 긴 옷이나 외투의 경우 옷장을 이용하게 되나 작은 소지품이나 작은 옷, 속옷의 경우는 서랍장을 이용하게 된다.
단순하게 같은 크기의 서랍이 있는 제품이나 큰 서랍장과 작은 서랍장의 이중 구매보다는 크고 작은 서랍이 한 곳에 어울러 있는 서랍장의 선택이 좋다.

출처 : 무등조형회